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 란?
지금은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.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=> 지금은 HTTP의 시대!
HTTP의 역사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, HTTP/2, HTTP/3도 점점 증가
HTTP 특징
1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동작한다.
- Request, Response 구조로 동작한다.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한다.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한다.
- 이러한 구조는 비즈니스 로직이랑 데이타 같은 것은 서버에 두고 클라이언트는 UI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. 이렇게 되면 비즈니스 로직이 분리되면서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.
2. 무상태 프로토콜을 지향한다.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
stateful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 된다.
stateless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이 가능하다.
- 장점: 서버 확장성이 높음(스케일 아웃)
stateless의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ex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세션등의 서버를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함.
3. 비 연결성
TCP/IP는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이었다. 요청할 때만 연결을 하고 받고 바로 끊어버린다.
-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.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.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적음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.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javascript, css, image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된다.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4. 모든것이 HTTP 메시지를 통해 가능하다!
1) 시작라인
요청 메시지
GET /search?1=hello&hl=ko HTTP/1.1
request line과 status 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. 요청은 request line이다.
메소드(서버가 수행할 동작 지정) + 타겟 주소 + HTTP 버전
응답 메시지
HTTP/1.1 200 OK
응답은 status line에 해당한다.
HTTP 버전 + HTTP 상태 코드 + 이유 문구(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)
2) HTTP 헤더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를 담고 있음
-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..등등
- 표준 헤더 필드는 너무 많다..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요청 메시지
Host: www.google.com
field-name (대소문자 구분x) + ":" + OWS field-value OWS (OWS는 띄어쓰기 허용)
3) HTTP Message Body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바이트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5. 단순하고 확장 가능하다.
- HTTP는 단순하다.
- 메시지도 매우 단순하다.
-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가능한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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