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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/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

Section 03. HTTP 기본

by ghan2 2024. 7. 22.
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 란?

지금은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. 

- HTML, TEXT
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
- JSON, XML (API)
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
=> 지금은 HTTP의 시대!

 

HTTP의 역사

 

기반 프로토콜

- TCP: HTTP/1.1, HTTP/2

- UDP: HTTP/3
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, HTTP/2, HTTP/3도 점점 증가

 

HTTP 특징

1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동작한다.

- Request, Response 구조로 동작한다.
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한다.
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한다.

- 이러한 구조는 비즈니스 로직이랑 데이타 같은 것은 서버에 두고 클라이언트는 UI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. 이렇게 되면 비즈니스 로직이 분리되면서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.

 

2. 무상태 프로토콜을 지향한다. 
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

 

stateful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 된다.
stateless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이 가능하다.

- 장점: 서버 확장성이 높음(스케일 아웃)

stateless의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 
- 무상태
   ex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   ex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세션등의 서버를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함.

 

3. 비 연결성

TCP/IP는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이었다. 요청할 때만 연결을 하고 받고 바로 끊어버린다. 

-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.
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. 
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적음
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 

 

한계와 극복
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.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javascript, css, image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된다. 

http 연결 한계
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로 문제 해결
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Persistent Connection

 

4. 모든것이 HTTP 메시지를 통해 가능하다!

1) 시작라인

요청 메시지
GET /search?1=hello&hl=ko HTTP/1.1

request line과 status 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. 요청은 request line이다. 

메소드(서버가 수행할 동작 지정) + 타겟 주소 + HTTP 버전

응답 메시지
HTTP/1.1 200 OK

응답은 status line에 해당한다. 

HTTP 버전 + HTTP 상태 코드 + 이유 문구(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) 

 

2) HTTP 헤더
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를 담고 있음

-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..등등

- 표준 헤더 필드는 너무 많다..
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
요청 메시지
Host: www.google.com

field-name (대소문자 구분x) + ":" + OWS field-value OWS (OWS는 띄어쓰기 허용) 

 

3) HTTP Message Body
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바이트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 

5. 단순하고 확장 가능하다.

- HTTP는 단순하다. 

- 메시지도 매우 단순하다. 

-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가능한 기술